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의 욕구 단계설은 인간 동기 부여를 설명하는 심리학 이론이다. 이 이론은 인간의 욕구를 위계적 구조로 설명하며, 개인의 동기와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매슬로는 1908년 미국 뉴욕에서 러시아계 유대인 이민자 가정에서 태어났으며, 콜롬비아 대학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그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선구자로 인간의 잠재력과 성장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으로 단계적 높은 수준의 욕구를 추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미래에 대한 계획성과 전망은 삶의 중심적 본질이거나 건전한 인간 본질이다. 자아실현의 욕구와 꿈에 대한 희망을 포기하지 말라”
— 에이브러햄 매슬로(Abraham Maslow)
인간의 욕구가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에서 시작하여 점진적으로 더 복잡하고 추상적인 욕구로 발전한다는 것으로 인간이 가장 낮은 수준의 욕구를 충족시킨 후에야 더 높은 수준의 욕구를 추구하며, 인간의 성장과 자아실현 과정을 이해하는 중요한 틀을 제공하고 있다.
이론의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동기와 행동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개인이 자신의 최대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심리적 관점에서 제시한 것으로 보인다.
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피라미드의 가장 아래에 위치한 첫 번째 단계로 '생리적 욕구'는 이는 인간 생존에 가장 근본적인 욕구로, 음식, 물, 수면, 호흡과 같은 기본적인 생존 요구를 포함한다. 이 단계의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개인은 더 높은 단계의 욕구를 추구할 수 없어 다른 욕구를 추구할 수 없다는 것으로 보고 있다. (
안전 욕구(Safety needs)
'안전 욕구'는, 신체적 안전, 건강, 고용 안정성, 재정적 보안 등을 포함한다. 생리적 욕구가 충족된 후에야 개인은 자신의 안전과 보호에 집중할 수 있다. 직업 안정성, 건강 보험, 주거 안전, 재정적 보장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불확실성에서 벗어나 안정된 환경을 원하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망을 반영하고 있다.
소속과 애정의 욕구(The need for belonging and affection)
인간의 사회적 본성을 반영하는 욕구로 가족, 친구, 연인과의 긍정적인 관계, 소속감, 사랑받고 싶은 인간의 근본적인 사회적 본성을 보여주는 단계이다.
존경의 욕구(Need for respect)
자아존중감, 인정, 성취, 타인으로부터의 존중을 포함한다. 이 단계에서 개인은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사회적 지위를 획득하길 원한다. 자신의 가치를 인정받고 싶어 하는 심리적 욕구를 이야기 한다.
자아 실현의 욕구(The need for self-actualization)
최상위 단계로,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자신의 진정한 목적을 추구하는 단계이다. 이는 창의성 발현, 개인적 성장, 자아 완성을 의미한다.
궁극적으로 자아실현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업들은 개인의 성장과 잠재력 개발에 투자하고 교육 프로그램, 창의적 프로젝트 기회, 개인 맞춤형 경력 개발 지원 등을 통해 직원들이 자신의 진정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한다.
영화 [브루클린]은 2016 아카데미에서 3개 부문에 노미네이트된 작품으로, 아일랜드의 작은 마을에서 뉴욕 브루클린으로 이주한 젊은 여성 에일리스의 삶과 성장을 그린다.
* 생리적/안전 욕구 : 아일랜드에서의 삶은 안정적이지 못했고, 더 나은 일자리와 미래를 위해 브루클린으로 떠납니다. 낯선 땅에 도착한 에일리스는 먼저 의식주를 해결하고(생리적 욕구), 일자리를 얻어 생활의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신체적, 경제적 안전을 확보하려 합니다.
* 애정/소속 욕구 : 초기에는 향수병을 겪으며 외로워하지만, 점차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친구를 사귀고 이탈리아계 이민자 남성인 토니를 만나 사랑에 빠지고. 이는 새로운 사회 집단에 소속되고 애정을 주고받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과정이다.
* 존경 욕구 : 백화점에서의 업무와 야간 대학 공부를 병행하며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주변 사람들과 연인에게 인정받으며 자존감을 높여간다.
* 자아실현 욕구 : 에일리스가 고향과 브루클린 중 어디에 정착할지 선택하는 과정에서 단순히 거주지를 선택하는 것을 넘어,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삶의 방식과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곳을 찾는 자아실현의 과정이다. 최종적으로 에일리스는 스스로의 선택을 통해 자신의 인생을 주도하며 자아를 완성해 나간다.
결론적으로, 영화 ‘브루클린’은 매슬로의 욕구 단계설을 바탕으로 주인공이 기본적인 생존을 넘어 사랑, 소속감, 그리고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정체성과 미래를 찾는 과정을 섬세하게 그려낸 작품이라 할 수 있다.
More Stories
조직적 오용과 횡령을 보여주는 , ‘포크 배럴 스캠(Pork Barrel Scam) 스캔들’
현대 언론의 생존 전략과 그 사회적 함의
“한국에 소나무가 사라지고 있다!”, ‘소나무 재선충병’